1920년대, 간도로 이주한 소작농 가족의 처절한 삶!
주인공 문서방은 왜 중국인 지주 인가에게 밀린 소작료를 갚지 못하는가?
지주 인가는 무슨 권리로 금지옥엽 무남독녀를 빼앗아갈 수 있는가?
문서방의 아내는 딸의 얼굴을 다시 볼 수 있을까?
1920년대 간도지방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문서방은 딸을 보고 싶어 하는 아내를 위해 외동딸을 찾기 위해 어떻게 했을까?
지금 우리가 사는 21세기에는 과연 이러한 일이 벌어지지 않을까?
문서방 가족의 생활상에 빗대어 우리 사회의 민낯을 다시 살펴보길 원한다.
우리는 어떠한 선택을 해야 할까...?
* 이야기를 이해하는 작은 Tip
1. 지팡살이[小作人]: 광복 전 만주 땅에서 성행하던 소작 제도의 하나로 높은 비율의 소작료를 지불할 것을 계약하고 지주로부터 경작할 땅과 함께 살림집과 농기구까지 받아 가지고 농사를 짓던 제도
2. 아츠럽다: 지방 사투리로 불쌍하고 가련해서 동정이 간다.
최서해 (1901 ~ 1932)
일제강점기 소설가로 1920년대 경향문학의 대표작가.
함경북도 성진에서 태어나 아버지의 가출로 어머니와 가난한 유년 시절을 보냈다. 한문을 배우고 성진보통학교에서 3년간 교육받은 후, 1918년 간도로 건너가 유랑하며 밑바닥 생활을 하면서 문학을 공부했다. 같은 해, 시 [우후정원의 월광] [추교의 모색] [반도청년에게]를 <학지광>에 발표하며 창작활동을 시작했다. 1924년 <동아일보>에 [토혈]을 연재하며 소설가로 데뷔하고, 10월에 이광수의 추천으로 <조선문단>에 [고국]을 발표했다. 그의 소설들은 주인공의 극빈 상태를 사실적으로 묘사했고 그 주인공들이 그들을 배타한 사회 제도를 저주하며 부자들에게 복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표 작품으로는 [탈출기], [기아와 살육 ], [큰물 진 뒤], [폭군], [홍염] 등이 있다.
1927년 현대평론사 기자로 문예란을 담당했고, 1929년 중외일보 기자, 1931년 매일신보 학예부장으로 일하다 1932년 서른한 살의 이른 나이에 사망했다.